Ⅰ. 서 론 3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1) 연구의 배경 3
2)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4
Ⅱ. 네트워크 경쟁과 허브도시 9
1. 도시발전전략 패러다임의 변화 9
1) 광역권의 개념 및 지역국가론 9
2) 광역권 속의 중심도시에 관한 고찰 10
3) 도시경쟁력 평가방법 및 지표 11
2. 네트워크 이론 및 적용 16
1) 네트워크 이론의 주요 개념 16
2) 기존 방법론과의 차이점 16
3) 사회 네트워크 이론의 정의 17
4) 사회 네트워크의 기본요소 20
3. 허브지수 이론 24
1) 허브지수 산정방법 24
2) 허브지수 대분류 26
Ⅲ. 분야별 부산의 허브수준 평가 31
1. 기초분석 결과 31
1) 자료수집 및 분석대상 31
2) 기초분석 결과 32
2. 분야별 허브수준 평가 34
1) 물류 분야 34
2) 교통 분야 42
3) 인구 분야 50
4) 고용 분야 52
5) 산업 분야 54
6) 금융 분야 56
7) 의료 분야 58
8) 교육 분야 62
9) 문화 분야 64
3. 종합 허브지수 산정결과 66
1) 분야별 순위 66
2) 분야별 허브지수 수준 67
3) 인구규모와 허브지수간 관계 68
Ⅳ. 부산의 허브도시 발전전략 73
1. 허브를 지향하는 도시발전 전략 추진 73
2. 동남권 중추도시를 넘어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 74
3. 허브화를 위한 기반시설 집중 투자 76
4. 허브지수를 도시발전 지표로 활용 76
Ⅴ. 결론 및 정책제언 81
1. 요약 및 결론 81
2. 정책 제언 84
1) 도시성장전략에 대한 사고의 전환 84
2) 체계적인 도시관리 지표로 허브지수 활용 84
3) 체계적인 자료수집과 통계생산을 통한 정책활용도 제고 85
참고 문헌 86
부록 89
<표 Ⅱ-1> 국외 광역권 중심도시 설정기준 11
<표 Ⅱ-2> MCR 경쟁력 영역별 평가기준 13
<표 Ⅱ-3> 주요 도시경쟁력 연구 요약 15
<표 Ⅱ-4> 네트워크와 시장, 계층과의 차이점 18
<표 Ⅱ-5> 허브지수 선정을 위한 주요영역 및 분야 27
<표 Ⅲ-1> 분야별 허브지수 산정자료 출처 및 기준년도 31
<표 Ⅲ-2> 분야별 허브지수 산정자료 세부항목 32
<표 Ⅲ-3> 분야별 연결망의 기초통계량 32
<표 Ⅲ-4> 분야별 상위 20% 연결망의 비중 33
<표 Ⅲ-5> 물류분야(컨테이너화물) 허브지수 산정결과 35
<표 Ⅲ-6> 물류분야(컨테이너화물) 세부 분석결과 35
<표 Ⅲ-7> 물류분야(1차금속화물) 허브지수 산정결과 37
<표 Ⅲ-8> 물류분야(1차금속화물) 세부 분석결과 37
<표 Ⅲ-9> 물류분야(의료, 정밀기기, 광학기기) 허브지수 산정결과 39
<표 Ⅲ-10> 물류분야(의료, 정밀기기, 광학기기) 세부 분석결과 40
<표 Ⅲ-11> 물류분야(기타운송장비) 허브지수 산정결과 41
<표 Ⅲ-12> 물류분야(기타운송장비) 세부 분석결과 42
<표 Ⅲ-13> 교통분야(업무통행) 허브지수 산정결과 43
<표 Ⅲ-14> 교통분야(업무통행) 세부 분석결과 44
<표 Ⅲ-15> 교통분야(출근통행) 허브지수 산정결과 45
<표 Ⅲ-16> 교통분야(출근통행) 세부 분석결과 46
<표 Ⅲ-17> 교통분야(등교통행) 허브지수 산정결과 47
<표 Ⅲ-18> 교통분야(등교통행) 세부 분석결과 48
<표 Ⅲ-19> 교통분야(귀가통행) 허브지수 산정결과 49
<표 Ⅲ-20> 교통분야(귀가통행) 세부 분석결과 50
<표 Ⅲ-21> 인구분야 허브지수 산정결과 51
<표 Ⅲ-22> 인구분야 세부 분석결과 52
<표 Ⅲ-23> 고용분야 허브지수 산정결과 53
<표 Ⅲ-24> 고용분야 세부 분석결과 54
<표 Ⅲ-25> 산업분야 허브지수 산정결과 55
<표 Ⅲ-26> 산업분야 세부 분석결과 56
<표 Ⅲ-27> 금융분야 허브지수 산정결과 57
<표 Ⅲ-28> 금융분야 세부 분석결과 58
<표 Ⅲ-29> 의료분야(총진료비) 허브지수 산정결과 59
<표 Ⅲ-30> 의료분야(총진료비) 세부 분석결과 60
<표 Ⅲ-31> 의료분야(입내원일수) 허브지수 산정결과 61
<표 Ⅲ-32> 의료분야(입내원일수) 세부 분석결과 62
<표 Ⅲ-33> 교육분야 허브지수 산정결과 63
<표 Ⅲ-34> 교육분야 세부 분석결과 64
<표 Ⅲ-35> 문화분야 허브지수 산정결과 65
<표 Ⅲ-36> 문화분야 세부 분석결과 66
<표 Ⅲ-37> 각 분야 시도별 허브지수 순위 67
<표 Ⅲ-38> 부산시 분야별 허브지수 종합표 67
<그림 Ⅱ-1> 네트워크 허브의 예 24
<그림 Ⅲ-1> 연결망분석을 위한 필터링 적용예 33
<그림 Ⅲ-2> 물류분야(컨테이너) 시도간 연결망 구조 34
<그림 Ⅲ-3> 물류분야(1차금속) 시도간 연결망 구조 36
<그림 Ⅲ-4> 물류분야(의료,정밀기기, 광학기기) 시도간 연결망 구조 38
<그림 Ⅲ-5> 물류분야(기타운송장비) 시도간 연결망 구조 40
<그림 Ⅲ-6> 교통분야(업무통행) 시도간 연결망 구조 42
<그림 Ⅲ-7> 교통분야(출근통행) 시도간 연결망 구조 44
<그림 Ⅲ-8> 교통분야(등교통행) 시도간 연결망 구조 46
<그림 Ⅲ-9> 교통분야(귀가통행) 시도간 연결망 구조 48
<그림 Ⅲ-10> 인구분야 시도간 연결망 구조 50
<그림 Ⅲ-11> 고용분야 시도간 연결망 구조 52
<그림 Ⅲ-12> 산업분야 시도간 연결망 구조 54
<그림 Ⅲ-13> 금융분야 시도간 연결망 구조 56
<그림 Ⅲ-14> 의료분야(총진료비) 시도간 연결망 구조 58
<그림 Ⅲ-15> 의료분야(입내원일수) 시도간 연결망 구조 60
<그림 Ⅲ-16> 교육분야 시도간 연결망 구조 62
<그림 Ⅲ-17> 문화분야 시도간 연결망 구조 64
<그림 Ⅲ-18> 분야별 부산시-수도권과의 격차 68
<그림 Ⅲ-19> 시도별 인구규모와 전체분야 허브지수간 관계도 69
<그림 Ⅲ-20> 시도별 인구규모와 물류분야 허브지수간 관계도 69
<그림 Ⅳ-1> 부산시 분야별 허브화 전략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