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3. 문헌연구 및 연구의 주요 내용 3
Ⅱ. 소호기업의 개념과 분석모형 5
1. 개념 5
1) 소호기업 5
2) 다른 기업 개념과 비교 7
3) 소호기업의 통계적 정의 9
4) 소호기업의 중요성 11
2. 실태분석 모형 12
1) 기본 모형 : SER-M 모형 12
2) 실증분석 모형 : SER-M 모형의 적용 17
Ⅲ. 국내외 소호기업 지원정책과 사례 21
1. 국내외 소호기업 지원정책 21
1) 일본 21
2) 미국 23
3) 캐나다 24
4) 우리나라 24
2. 국내외 소호기업 사례 30
1) 외국의 소호기업 사례 30
2) 국내의 소호기업 사례 34
3. 시사점 37
1) 지원정책 37
2) 사례 38
Ⅳ. 부산지역 소호기업 현황과 실태분석 39
1. 전국 소호기업 현황 39
2. 부산지역 소호기업 현황 42
1) 동남권 현황 42
2) 부산지역 현황 43
3. 부산지역 소호기업 실태 분석 44
1) 조사 개요 44
2) 일반 현황 44
3) 소호기업 창업자 특성 50
4) 소호기업 창업과정 53
5) 소호기업 창업 이후 환경 57
6) 소호기업 관련 정부지원정책 61
4. 부산지역 소호기업 실증 분석 66
1) 전략자원 요인 66
2) 메커니즘 요인 68
3) 모형 분석 70
4) 가설검증 73
5. 분석을 통한 시사점 75
Ⅴ. 부산지역 소호기업 활성화 방안 78
1. 부산지역 소호기업 활성화 SWOT 분석 78
1) SWOT분석 78
2) SWOT분석을 통한 대응방안 83
2. 부산지역 소호기업 활성화 방안 86
1) 비전 86
2) 전략 88
참고문헌 97
부 록(설문지) 99
Abstract 112
<표 Ⅱ-1>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소호기업 업종 9
<표 Ⅲ-1>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 현황 27
<표 Ⅳ-1> 지역별 소호기업 현황(2009년 기준) 40
<표 Ⅳ-2> 전국 소호기업 업종별 현황(2009년) 41
<표 Ⅳ-3> 동남권 소호기업 업종별 현황(2009년) 42
<표 Ⅳ-4> 부산 소호기업 업종별 현황(2009년) 43
<표 Ⅳ-5> 업종별 설립년도 현황 45
<표 Ⅳ-6> 업종별 매출액 현황 47
<표 Ⅳ-7> 업종별 순이익 현황 48
<표 Ⅳ-8> 종업원 수 현황 48
<표 Ⅳ-9> 창업자의 창업 당시 연령(업종별) 50
<표 Ⅳ-10> 창업자의 학력 현황 51
<표 Ⅳ-11> 창업자의 전공 51
<표 Ⅳ-12> 창업 소요 기간 53
<표 Ⅳ-13> 창업 관련 정보 획득 방법 55
<표 Ⅳ-14> 창업 이후 흑자 발생 시기 59
<표 Ⅳ-15> 주요 거래처 소재 지역 60
<표 Ⅳ-16> 소호기업 활성화 정책 65
<표 Ⅳ-17> 성장단계별 기본현황 66
<표 Ⅳ-18> 요인분석 71
<표 Ⅳ-19> 회귀분석 결과(N=85) 72
<표 Ⅳ-20> 가설검증 : 종속변수=매출액(N=86) 75
<그림 Ⅰ-1> 분석 절차 4
<그림 Ⅱ-1> SER-M 모형 기본구조 13
<그림 Ⅱ-2> SER-M 모형의 메커니즘 상호작용 15
<그림 Ⅱ-3> 실증분석 모형 18
<그림 Ⅲ-1> 소상공인진흥원의 성공창업패키지 실전창업 교육 개요 29
<그림 Ⅲ-2> i-ware 협동조합의 업무 흐름도 32
<그림 Ⅲ-3> 마이크임팩트의 주요 포스터 모음 34
<그림 Ⅳ-1> 조사업체의 설립년도 현황 44
<그림 Ⅳ-2> 기업형태의 비중 45
<그림 Ⅳ-3> 세부 업종분류 46
<그림 Ⅳ-4> 소호기업 인식 여부 49
<그림 Ⅳ-5> 사업 단계 50
<그림 Ⅳ-6> 창업자의 창업경험 여부 52
<그림 Ⅳ-7> 창업동기 54
<그림 Ⅳ-8> 창업 교육 경험 여부 56
<그림 Ⅳ-9> 창업교육 내용별 도움 정도 57
<그림 Ⅳ-10> 창업 이후 애로사항 58
<그림 Ⅳ-11> 기업 정보화 현황 60
<그림 Ⅳ-12> 소호기업 활성화 정도 61
<그림 Ⅳ-13> 소호기업 인지 정도 62
<그림 Ⅳ-14> 소호기업 관련 정부정책 평가 63
<그림 Ⅳ-15> 정부지원정책 만족도의 정도 64
<그림 Ⅳ-16> 필요한 정부지원정책 항목 64
<그림 Ⅴ-1> 부산지역 소호기업 활성화를 위한 SWOT 분석 80
<그림 Ⅴ-2> 부산지역 소호기업 활성화 방안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