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Ⅱ. 공공물류 서비스 정책의 개념 정의 4
1. 도시물류의 환경 변화 및 문제점 4
1) 도시물류의 환경변화 4
2) 도시물류의 문제점 7
3) 부산지역 도시물류의 문제점 10
2. 공공물류 서비스 개념 및 중요성 14
1) 물류공동화 14
2) 공공물류 서비스 개념 정의 16
3) 공공물류 서비스의 중요성 19
Ⅲ. 국내외 물류공동화 사례 및 시사점 22
1. 국내물류공동화 사례 22
1) 공공차원에서의 물류공동화 22
2) 기업차원에서의 물류공동화 24
3) 환경차원에서의 물류공동화 30
2. 해외물류공동화 사례 35
1) 일본 35
2) 독일 37
3) 네덜란드 38
4) 스웨덴 39
3. 시사점 40
Ⅳ.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 물류체계 및 기술 검토 42
1.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 물동량 수요 및 물류체계 검토 42
1) 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류체계 개발 방향 42
2)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동량 수요 검토 43
3)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류체계 검토 45
2. 물류체계 기능별 기술개발 동향 및 기술 검토 49
1) 화물 운송시스템의 기술개발 동향 및 기술 검토 51
2) 보관시스템의 물류체계 및 기술 검토 57
3) 물류센터(포장 및 하역포함) 기술개발 동향 및 기술 검토 60
4) 물류정보시스템의 기술개발 동향 및 기술 검토 62
Ⅴ. 공공물류 서비스 도입 및 운영 방안 66
1. 공공물류 서비스의 기본 방향 66
1) 도입 목적 및 필요성 66
2)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내 공공물류 서비스 기본방향 67
2. 공공물류 서비스 도입 및 운영 방안 68
1) 공공물류 서비스 도입 방안 68
2) 공공물류 서비스 운영 방안 74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93
1. 결론 93
2. 정책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99
<표 Ⅱ-1> 여건변화가 물류에 미치는 영향 7
<표 Ⅱ-2> 물류의 부문별 영역과 특징 8
<표 Ⅱ-3> 2010년 차량등록현황 9
<표 Ⅱ-4> 조사지점별 조사시간대별 차종별 교통량 11
<표 Ⅱ-5> 항만관련 간선도로 및 항만배후도로의 화물차량 평균 혼재율 13
<표 Ⅱ-6> 물류공동화의 유형별 구분 15
<표 Ⅲ-1> 우리나라 수송 부문의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 법 33
<표 Ⅲ-2> 주요국 온실가스 감축목표 34
<표 Ⅲ-3> 주요국 온실가스 감축 추진정책 35
<표 Ⅲ-4> 일본의 물류공동화 사례 36
<표 Ⅲ-5> 일본 후쿠오카시 천신지구(天神地區)의 공동집배송사업의 효과 36
<표 Ⅲ-6> Kasel시에서의 City Logistics에 따른효과 38
<표 Ⅳ-1>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동량 수요 추정결과 44
<표 Ⅳ-2>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류체계 검토 48
<표 Ⅳ-3> 미래 물류기능별 기술 전망 50
<표 Ⅳ-4> 국외 화물 자동 운송시스템 Ⅰ 52
<표 Ⅳ-5> 국외 화물 자동 운송시스템 Ⅱ 53
<표 Ⅳ-6> 국내 화물 자동 운송시스템 54
<표 Ⅳ-7> 첨단 화물 운송시스템 기술 검토 결과 56
<표 Ⅳ-8> 국내외 고단적재 보관시스템 기술 57
<표 Ⅴ-1> 의왕 ICD 연혁 88
<표 Ⅴ-2> 공공물류 서비스 추진과제 92
<그림 Ⅱ-1> 국가물류시스템의 계층구조 16
<그림 Ⅱ-2> 국가물류시스템의 하위시스템간 상관관계 17
<그림 Ⅱ-3> 공공물류 서비스 개념 정의 18
<그림 Ⅱ-4> 도시물류 문제에 대한 공공개입의 필요성 19
<그림 Ⅱ-5> 국제 유가 추이 및 전망 20
<그림 Ⅲ-1> 현대자동차 조달물류공동화 시스템 24
<그림 Ⅲ-2> 조선기자재업체 물류공동화의 기대효과 27
<그림 Ⅲ-3> 조선기자재공동물류센터 운영실적 28
<그림 Ⅲ-4> 공동물류서비스 지원시스템 29
<그림 Ⅲ-5> 우리나라의 수송부문 저탄소 녹색성장전략 32
<그림 Ⅲ-6>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추진정책 (수송부문) 32
<그림 Ⅲ-7> 그린물류파트너쉽 로고 37
<그림 Ⅲ-8> Kirseberg 사례 39
<그림 Ⅳ-1> 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류체계 개발 방향 43
<그림 Ⅳ-2>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 물류체계 45
<그림 Ⅳ-3> 물류체계별 기본 수송수단 45
<그림 Ⅳ-4>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의 물류체계 흐름도 46
<그림 Ⅳ-5> 무인 자동화 보관장비 기술 58
<그림 Ⅳ-6> 첨단 IT 기반의 보관정보 기술 58
<그림 Ⅳ-7> 첨단 보관시스템 기술 검토 기준 59
<그림 Ⅳ-8> 물류센터(포장 및 하역포함)의 주요 기술 61
<그림 Ⅳ-9> 첨단 화물 운송시스템 기술 검토 결과 62
<그림 Ⅳ-10> 글로벌 컨테이너 추적 시스템(GCTS) 기술 63
<그림 Ⅳ-11> 부산국제산업물류도시 물류정보관리 시스템 기술 검토 65
<그림 Ⅴ-1> 공공물류 서비스 구상 70
<그림 Ⅴ-2> 공공물류 서비스 프로세스 70
<그림 Ⅴ-3> 공공물류 제공 서비스 및 주요 인프라 71
<그림 Ⅴ-4>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을 활용한 복합물류터미널 상상도 76
<그림 Ⅴ-5> HSS의 주요 구성 77
<그림 Ⅴ-6> HSS의 골조도 77
<그림 Ⅴ-7> SCP(Supply Chain Planning)정보 구상도 78
<그림 Ⅴ-8> 지역물류센터 배치 구상(안) 80
<그림 Ⅴ-9>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 주행 상상도 81
<그림 Ⅴ-10>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 하역작업 상상도 82
<그림 Ⅴ-11> 한국형 ATS 구상도 83
<그림 Ⅴ-12> 기존가격 체계에서 공공물류 가격정산 체계로의 변화 85
<그림 Ⅴ-13> 경영구조 개요 및 유사사례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