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3. 문헌연구 4
4. 연구의 주요 내용 6
Ⅱ. 개념 및 분석의 틀 11
1. 개념 11
1) 중견기업 11
2) 경쟁력 12
3) 기업경쟁력 12
2. 모형 개관 13
1) 포터의 경쟁전략 13
2) SER-M 모델 30
3) 기업간 추격경제학 34
3. 분석의 틀 39
1) 기업차원의 분석 39
2) 경영분석 40
Ⅲ. 중견기업의 현황 49
1. 제조업체 현황분석 49
1) 개요 49
2) 전국 중견기업 현황 54
3) 동남권 중견기업 현황 60
4) 부산지역 중견기업 현황 64
2. 상장회사 현황분석 66
1) 개요 66
2) 부산지역 상장기업 경영분석 67
3. 요약 및 시사점 88
Ⅳ. 부산지역 중견기업 실태분석 93
1. 실태조사 개요 및 현황 93
1) 조사 개요 93
2) 현황 93
2. 부산지역 중견기업 실태 분석 95
1) 산업구조 95
2) 경쟁기업 분석 102
3) 산업 및 기술 환경 108
4) 기업전략 110
5) 정부의 정책 120
3. 실증분석 및 문제점 124
1) 실증분석 124
2) 문제점 127
Ⅴ. 부산지역 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131
1. 외국의 중견기업 육성 사례 131
1) 독일의 히든챔피언 육성 131
2) 프랑스의 중견기업 육성 133
3) 일본의 중견기업 136
2. 우리나라의 중견기업 육성전략 138
1) 개요 138
2) 중견기업 성장 정체 요인 139
3) 추진전략 및 정책과제 140
3. 부산지역 중견기업 SWOT 분석과 대응전략 143
1) SWOT분석 143
2) SWOT분석을 통한 대응전략 148
4. 부산지역 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152
1) 비전 152
2) 전략 154
참고문헌 166
부 록 169
1. 설문지 171
2. 제조업 현황 및 중견기업 현황 181
<표 Ⅱ-1> 3가지 본원적 전략의 실행 요소 20
<표 Ⅱ-2> 경쟁기업의 미래 목표 진단 질문 22
<표 Ⅱ-3> 경쟁기업의 가정적 판단에 대한 질문 23
<표 Ⅱ-4> 경쟁기업의 역량에 대한 질문 25
<표 Ⅱ-5> 경영분석 지표 43
<표 Ⅲ-1> 규모별 업체 수, 종업원 수, 생산액, 부가가치액 현황 51
<표 Ⅲ-2> 지역별 업체 수, 종업원 수, 생산액, 부가가치액 현황 67
<표 Ⅲ-3> 연도별/규모별 업체 수 추이 68
<표 Ⅲ-4> 중견기업(광의) 성장성 추이 69
<표 Ⅲ-5> 성장성 양호 중견기업 수의 변화 71
<표 Ⅲ-6> 성장성 양호 업종별 중견기업 수의 변화 72
<표 Ⅲ-7> 중견기업(광의) 수익성 추이 74
<표 Ⅲ-8> 수익성 양호 중견기업 수의 변화 75
<표 Ⅲ-9> 수익성 양호 업종별 중견기업 수의 변화 76
<표 Ⅲ-10> 중견기업(광의) 안정성 추이 77
<표 Ⅲ-11> 안정성 양호 중견기업 수의 변화 78
<표 Ⅲ-12> 안정성 양호 업종별 중견기업 수의 변화 79
<표 Ⅲ-13> 중견기업(광의) 활동성 추이 80
<표 Ⅲ-14> 활동성 양호 중견기업 수의 변화 81
<표 Ⅲ-15> 활동성 양호 업종별 중견기업 수의 변화 82
<표 Ⅲ-16> 중견기업(광의) 생산성 추이 84
<표 Ⅲ-17> 생산성 양호 중견기업 수의 변화 84
<표 Ⅲ-18> 생산성 양호 업종별 중견기업 수의 변화 85
<표 Ⅲ-19> 중견기업(광의) 유동성 추이 86
<표 Ⅲ-20> 유동성 양호 중견기업 수의 변화 86
<표 Ⅲ-21> 유동성 양호 업종별 중견기업 수의 변화 87
<표 Ⅳ-1> 실태조사 중견기업 현황 94
<표 Ⅳ-2> 주력제품 시장에 신규 기업 진입 난이도 95
<표 Ⅳ-3> 주력제품 시장의 기업간 제품 차별화 정도 96
<표 Ⅳ-4> 주력제품 업종에서 기술개발 능력이 축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기간 97
<표 Ⅳ-5> 주력제품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술발전단계 97
<표 Ⅳ-6> 주력제품 경쟁 정도 98
<표 Ⅳ-7> 국내 및 해외 시장 중 주력제품에 대한 주요 경쟁기업 99
<표 Ⅳ-8> 주력제품 업종에서 기술개발(혁신) 제품의 타사 모방 보호 가능성 99
<표 Ⅳ-9> (벤더업체만) 주력제품 납품(판매)처 지역별 비중(%) 평균 100
<표 Ⅳ-10> (벤더업체만) 최대 납품(판매)처 거래관계 만족도 101
<표 Ⅳ-11> 주력제품 부품 구매처 지역별 비중(%) 평균 101
<표 Ⅳ-12> 최대 구매처 거래관계 만족도 102
<표 Ⅳ-13> 주력제품 시장에서 경쟁기업이 주로 취하는 전략 103
<표 Ⅳ-14> 주요 경쟁업체의 항목별 능력 평가 - 경쟁기업 경쟁지수 103
<표 Ⅳ-15> 주요 경쟁업체의 항목별 능력 평가 - 지수 및 범주 104
<표 Ⅳ-16> 자사 성장 속도 대비 경쟁기업의 능력 향상 속도 105
<표 Ⅳ-17> 자사 공세에 대한 주요 경쟁기업의 대응 신속도 106
<표 Ⅳ-18> 경쟁기업의 외부요인 적응도 107
<표 Ⅳ-19> 자사 대비 경쟁기업의 현금압박 장기전에 견딜 능력 108
<표 Ⅳ-20> 주력제품 산업 분류 108
<표 Ⅳ-21> 주력제품 업종의 신규 기술개발 속도 109
<표 Ⅳ-22> 경쟁기업과 공동기술개발·혁신관련 정보 교환 문화 110
<표 Ⅳ-23> 최고경영자(CEO) 업무 관여도(부산) 111
<표 Ⅳ-24> 최고경영자(CEO) 업무 관여도(동남권) 112
<표 Ⅳ-25> 기업경영의 우선순위 경영분석지표 113
<표 Ⅳ-26> 향후 전반적 성장성 전망 113
<표 Ⅳ-27> 지속적 성장 위한 주된 전략 (1순위) 114
<표 Ⅳ-28> 2009년 직원이 교육 훈련 및 세미나 참여 횟수 115
<표 Ⅳ-29> (참여한 경우) 직원들이 참여한 교육훈련 및 세미나 형태 116
<표 Ⅳ-30> 기술이나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처방법 116
<표 Ⅳ-31> 직원들의 학습과정 활발 정도 117
<표 Ⅳ-32> 기술개발전략 수립의 가장 큰 애로사항 118
<표 Ⅳ-33> 기술혁신에 필요한 정보·아이디어 취득 경로 (1순위) 119
<표 Ⅳ-34> 주로 사용하는 기술개발과제의 연구 수행 형태 120
<표 Ⅳ-35> 최근 3년간 정부지원제도 활용 비율 121
<표 Ⅳ-36> 자사 중견기업 해당 여부 122
<표 Ⅳ-37> 정부의 중견기업 육성정책 필요성 122
<표 Ⅳ-38> 중소기업으로 분류되지 않아 생기게 될 불이익 123
<표 Ⅳ-39> 귀사·중견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1순위) 124
<표 Ⅳ-40> 기본통계량 125
<표 Ⅳ-41> 실증분석 결과 126
<표 Ⅴ-1> 부산의 산업구조 변화 추이 153
<그림 Ⅰ-1> 분석 절차 7
<그림 Ⅱ-1> 경쟁전략 수립의 배경 14
<그림 Ⅱ-2> 경쟁전략의 수레바퀴 24
<그림 Ⅱ-3> SER-M 모델에서의 메커니즘의 형성 32
<그림 Ⅱ-4> SER-M 모델의 기본구조 32
<그림 Ⅱ-5> 기술체제와 기술추격 38
<그림 Ⅲ-1> 전국 제조업 업종별 평균 종업원 수, 생산액, 부가가치(2008년) 53
<그림 Ⅲ-2> 지역별 제조업 비중(2008년) 54
<그림 Ⅲ-3> 2008년 기준 업종 내 중견기업(협의)비중 55
<그림 Ⅲ-4> 중견기업(협의)의 지역별 비중(2008년) 57
<그림 Ⅲ-5> 전국 광의의 중견기업 업종별 비중(2008년) 58
<그림 Ⅲ-6> 중견기업(광의)의 지역별 비중(2008년) 60
<그림 Ⅲ-7> 동남권 중견기업(협의) 업종별 비중(2008년) 62
<그림 Ⅲ-8> 동남권 중견기업(광의)의 업종별 비중(2008년) 64
<그림 Ⅲ-9> 부산지역 중견기업(광의) 현황(2008년) 66
<그림 Ⅲ-10> 부산지역 상장기업의 주요 성장성 지표 추이 70
<그림 Ⅴ-1> 히든챔피언으로부터의 교훈 132
<그림 Ⅴ-2> 프랑스의 중견기업 경쟁력강화 전략 135
<그림 Ⅴ-3> 정부의 중견기업 육성전략과 과제 139
<그림 Ⅴ-4> 부산지역 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SWOT 분석 144
<그림 Ⅴ-5> 부산지역 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방안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