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3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4
Ⅱ. 신공항 관련계획 및 정책 9
1. 신공항 추진연혁 9
2. 관련 계획 11
3. 정부 정책 14
4. 지자체 정책 16
Ⅲ. 신공항 개발의 전제조건 21
1. 신공항의 기능 21
2. 신공항 개발방향 23
3. 신공항의 항공수요 26
4. 개발규모 31
5. 개항 및 개발시기 33
Ⅳ. 신공항 후보지 선정 및 평가 방향 37
1. 공항개발 국내외 사례조사 37
2. 후보지 평가방향 48
3. 후보지 선정기준 50
Ⅴ. 후보지 평가항목별 기준 및 조사결과 57
1. 공항운영 분야 57
2. 공항건설 분야 71
3. 사회환경 분야 81
4. 공항안전 설문조사 97
Ⅵ. 신공항 추진체계 107
1. 공동개발 및 운영 방안 107
2. 재원조달 방안 108
3. 향후 추진과정 112
Ⅶ. 결론 및 정책건의 115
1. 결론 115
2. 정책건의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3
부 록 1. 공항안전 설문 조사표 123
부 록 2. 국제세미나 결과 요약 126
부 록 3. 중부국제공항 개발 연혁 138
부 록 4. 신공항 추진 연구자문단 154
<표 Ⅱ- 1> 광역경제권 30대 선도프로젝트 15
<표 Ⅲ- 1> 유형별 공항체계 정립대안 22
<표 Ⅲ- 2> 국내여객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27
<표 Ⅲ- 3> 기존공항 추이 중심 국제선 기본여객 예측 28
<표 Ⅲ- 4> 국제선 수요예측 결과(기본수요+전환수요) 29
<표 Ⅲ- 5> 국내화물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30
<표 Ⅲ- 6> 국제화물 항공수요예측 최종값 30
<표 Ⅳ- 1> 인천국제공항 입지선정 주요과정 37
<표 Ⅳ- 2> 인천공항 신공항 후보지별 입지 비교 40
<표 Ⅳ- 3> 일본의 1종 공항의 운영형태 43
<표 Ⅳ- 4> 후보지 검토 결과 44
<표 Ⅳ- 5> ICAO, FAA 후보지 선정기준 51
<표 Ⅳ- 6> 인천국제공항 후보지 선정기준 52
<표 Ⅳ- 7> 신공항 후보지 평가기준 대안 53
<표 Ⅴ- 1> 장애물 제한표면 단면도 58
<표 Ⅴ- 2> 김해공항 장애물 현황 64
<표 Ⅴ- 3> 선회접근구역 설계기준 비교표 65
<표 Ⅴ- 4> 공항별 안개일수 69
<표 Ⅴ- 5> 가덕 후보지 바람영향 70
<표 Ⅴ- 6> 가덕 후보지 건설 공사비 산출내역 72
<표 Ⅴ- 7> 밀양하남 공사비 산정결과 78
<표 Ⅴ- 8> 토공량 산정 결과 79
<표 Ⅴ- 9> 항공기 소음영향에 따른 구역지정 81
<표 Ⅴ-10> 외국의 항공기 소음기준 82
<표 Ⅴ-11> 환경영향평가 가이드라인 83
<표 Ⅴ-12> 밀양지역 소음영향권 및 연간보상액 85
<표 Ⅴ-13> 김해공항 항공기별 소음피해 기여율 86
<표 Ⅴ-14> 김해공항 국내선 항공수요 89
<표 Ⅴ-15> 신공항 입지에 따른 항공수요 변화 예측 91
<표 Ⅴ-16> 신공항 후보지별 국내선 항공수요 장래 예측(2010~2030) 93
<표 Ⅴ-17> 주요 공항의 도심간 거리 94
<표 Ⅴ-18> 신공항 후보지별 접근성 종합평가 결과 95
<표 Ⅴ-19> 공항안전 설문조사 개요 97
<표 Ⅵ- 1> 가덕도 해안공항 국비부담 절감 방안 109
<표 Ⅵ- 2> 밀양 내륙공항 국비부담 절감 방안 110
<표 Ⅵ- 3> 준설토를 활용한 공사비 절감 내역 111
<표 Ⅶ- 1> 신공항 후보지 평가기준(제안 안) 117
<그림 Ⅲ- 1> 공항시설 규모(1단계) 32
<그림 Ⅲ- 2> 공항시설 규모(최종단계) 33
<그림 Ⅳ- 1> 중부공항조사회 공항입지부회에 의한 건설지 검토 45
<그림 Ⅳ- 2> 중부국제공항의 교통네트워크 46
<그림 Ⅳ- 3> 신공항 최적입지 평가절차 49
<그림 Ⅴ- 1> 장애물 제한표면 평면도 57
<그림 Ⅴ- 2> 세계 제트항공기의 비행 단계별 사고 현황(1995~2005) 59
<그림 Ⅴ- 3> 세계 제트항공기 사고 유형별 사망사고 60
<그림 Ⅴ- 4> 국내 항공기 사고의 비행단계별 사고 현황(1995~2006) 61
<그림 Ⅴ- 5> 장애물도(가덕도 남측해안) 62
<그림 Ⅴ- 6> 장애물도(밀양시 하남읍 12-30방향) 63
<그림 Ⅴ- 7> 기존공항 확장 대안 장애물 현황도 64
<그림 Ⅴ- 8> 후보지 주변 공역도(가덕도 남측해안) 67
<그림 Ⅴ- 9> 후보지 주변 공역도(밀양 하남) 67
<그림 Ⅴ-10> 욕지도 해사 채취원 위치도 74
<그림 Ⅴ-11> 지질조사 위치도 75
<그림 Ⅴ-12> 신공항 매립구간의 평균수심 75
<그림 Ⅴ-13> Boring Log (1) 76
<그림 Ⅴ-14> Boring Log (2) 77
<그림 Ⅴ-15> 외곽 방조제 표준단면도 80
<그림 Ⅴ-16> 가덕후보지 소음영향권 84
<그림 Ⅴ-17> 밀양후보지 소음영향권 84
<그림 Ⅴ-18> 기존 김해공항 소음영향권 86
<그림 Ⅴ-19> 김해공항 확장대안 소음영향권 87
<그림 Ⅴ-20>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98
<그림 Ⅴ-21> 응답자의 운항 경력 98
<그림 Ⅴ-22> 국내의 위험공항 99
<그림 Ⅴ-23> 국내공항 위험이유 99
<그림 Ⅴ-24> 인천국제공항의 대체공항 100
<그림 Ⅴ-25> 국외 위험공항 100
<그림 Ⅴ-26> 국외공항 위험이유 101
<그림 Ⅴ-27> 항공사고 원인 102
<그림 Ⅴ-28> CFIT사고 원인 102
<그림 Ⅴ-29> 신공항 입지(외국인 조종사 응답) 103
<그림 Ⅴ-30> 신공항 입지 선정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104
<그림 Ⅶ- 1> 신공항 최적입지 평가절차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