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개요 3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범위 5
3. 연구 수행방법 5
Ⅱ. 기존 연구 및 시사점 11
1. 국내 해저터널 관련 선행연구 11
2. 일본의 한·일 해저터널 관련 선행연구 17
3. 국내·외 해저터널 관련 연구의 시사점 21
Ⅲ. 해저터널 건설 및 운영 사례조사 25
1. 세계의 해저 터널 25
2. 주요 해저터널 운영 사례 26
3. 주요 해저터널 계획 현황 72
Ⅳ. 한일터널 추진현황 및 기존 계획안 검토 77
1. 추진현황 77
2. 기존 계획안 검토 83
Ⅴ. 동북아 통합교통망 및 한일터널 기본구상 93
1. 통합교통망의 필요성 93
2. 동북아 통합교통망 구상 97
3. 한·일터널 기본구상 106
Ⅵ. 한일해저터널 수요분석 153
1. 여객 수요 예측 153
2. 화물 수요 예측 175
Ⅶ. 한일해저터널 영향 분석 195
1. 부산·후쿠오카간 초광역경제권 형성의 영향 195
2. 동북아 경제권 형성에 미치는 영향 198
3. 한·일 해저터널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199
Ⅷ. 사회 문화적 과제 213
1. 터널의 기술사회학 213
2. 시민의식조사 214
3. 사회문화적 과제 233
Ⅸ. 결론 및 정책 제안 251
1. 결 론 251
2. 정책제안 255
참고문헌 258
부록 263
[표 Ⅱ-1] 한일해저터널 관련 국내 선행연구 요약 16
[표 Ⅱ-2] 한일해저터널 관련 일본 선행연구 요약 20
[표 Ⅲ-1] 유로터널 사업 주요연혁 33
[표 Ⅲ-2] 유로터널 연도별 교통량 41
[표 Ⅲ-3] 유로터널 해저터널 사업비 변경 내역 45
[표 Ⅲ-4] 세이칸 터널 운행 여객 열차 53
[표 Ⅲ-5] 1일 평균 세이칸 터널 통과 열차 편수(왕복) 54
[표 Ⅲ-6] 연도별 외레순드교 철도 운송 61
[표 Ⅲ-7] 연도별 외레순드교 도로 교통량 64
[표 Ⅲ-8] 통행 목적별 외레순드교 교통량(2007년) 64
[표 Ⅲ-9] 건설 및 운영 중인 해저터널 현황 72
[표 Ⅲ-10] 구상중인 해저터널 프로젝트 현황 74
[표 Ⅳ-1] 노선대안별 검토 85
[표 Ⅳ-2] 터널형식별 공사비 비교검토 86
[표 Ⅳ-3] 터널장래교통량 87
[표 Ⅳ-4] 편익 원단위 및 산정결과 88
[표 Ⅳ-5] 경제성 분석결과 90
[표 Ⅴ-1] KTX의 설계기준 110
[표 Ⅴ-2] 한·일 해저터널 노선별 비교 118
[표 Ⅴ-3] 터널 공법별 특징 요약 137
[표 Ⅴ-4] 공사비 산정기준 142
[표 Ⅴ-5] C-1 노선의 예상 공사비 143
[표 Ⅴ-6] C-2노선의 예상 공사비 146
[표 Ⅴ-7] 한일터널 최적 노선안 비교 148
[표 Ⅵ-1] 한·일간 여객수송 현황 153
[표 Ⅵ-2] 한·일간 항공운항 및 여객 현황 154
[표 Ⅵ-3] 김해-일본간 항공운항 및 여객 현황 156
[표 Ⅵ-4] 부산항-일본간 해운운송 현황 157
[표 Ⅵ-5] 일본지역 항공기 취항 현황 158
[표 Ⅵ-6] 한·일간 국제 여객선 운행 현황 159
[표 Ⅵ-7] 한·일 해저터널의 영향권 설정 163
[표 Ⅵ-8] 한국의 영향권역 인구 현황 및 전망 164
[표 Ⅵ-9] 일본의 영향권역 인구 현황 및 전망 165
[표 Ⅵ-10] 한국의 지역총생산 현황 및 전망 167
[표 Ⅵ-11] 일본의 지역총생산 현황 및 전망 169
[표 Ⅵ-12] 여객수요모형 추정결과 171
[표 Ⅵ-13] 한·일간 장래 여객 통행수요 예측 172
[표 Ⅵ-14] 현재 및 장래 교통수단 선택에 대한 응답 173
[표 Ⅵ-15] 선박 → 해저터널(고속철도)로의 전환율(전체표본 기준) 173
[표 Ⅵ-16] 항공기 → 해저터널(고속철도)로의 전환율(전체표본 기준) 174
[표 Ⅵ-17] 해저터널(고속철도)로의 전환율(유효표본 기준) 174
[표 Ⅵ-18] 장래 영향권별 해저터널 이용수요 예측 결과 175
[표 Ⅵ-19] 큐슈경제권의 주요 수출품목의 구성비 189
[표 Ⅵ-20] 큐슈경제권의 주요 수입품목의 구성비 189
[표 Ⅵ-21] 부산항 - 일본 및 큐슈지역간 물동량 변화 191
[표 Ⅵ-22] 시나리오별 해저터널 이용 물동량 192
[표 Ⅶ-1] 부산광역시와 북부큐슈와의 국제교통편(2007년 3월 기준) 196
[표 Ⅶ-2] 국제 I-O 비교 200
[표 Ⅶ-3] 비교분석 용이성을 위한 한일 간 산업부문 재조정 결과 200
[표 Ⅶ-4] 아시안 국제 I-O를 바탕으로 한 해저터널 건설에 따른 한·일간 생산 유발액 202
[표 Ⅶ-5] 각국 I-O를 통해 본 해저터널 건설에 따른 한·일간 생산 유발액, 부가가치 유발액 비교 204
[표 Ⅶ-6] 한일해저터널건설에 대한 고용 유발효과 208
[표 Ⅶ-7] 타 사업의 투자액 대비 경제적 파급효과와의 비교 209
[표 Ⅷ-1] 주요 조사내용 215
[표 Ⅷ-2] 성별 한일해저터널 인지여부 219
[표 Ⅷ-3] 연령별 한일해저터널 인지여부 219
[표 Ⅷ-4] 일본 방문경험 유무별 한일해저터널 인지여부 220
[표 Ⅷ-5] 성별 한일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찬반 222
[표 Ⅷ-6] 연령별 한일해저터널 건설 필요 여부 222
[표 Ⅷ-7] 일본방문경험 유무별 한일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찬반 223
[표 Ⅷ-8] 한일해저터널 건설 필요 여부(인터넷 조사) 224
[표 Ⅷ-9] 연령별 한일해저터널 건설 필요 여부 225
[표 Ⅷ-10] 일본방문경험 유무별 한일해저터널 건설 필요 여부 226
[표 Ⅷ-11] 한일해저터널의 긍정적 효과 228
[표 Ⅷ-12] 연령별 한일해저터널의 긍정적 효과 229
[표 Ⅷ-13] 연령별 한일해저터널의 긍정적 효과 230
[표 Ⅷ-14] 연령별 한일해저터널의 부정적 효과 230
[표 Ⅷ-15] 한일해저터널의 건설시기 233
[표 Ⅷ-16] 일본·중국 방문자 증가 추이 242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6
[그림 Ⅰ-2] 연구의 흐름도 7
[그림 Ⅲ-1] 세계의 해저터널 25
[그림 Ⅲ-2] 유로터널 노선도 27
[그림 Ⅲ-3] 영·불 해저터널 횡단면도 27
[그림 Ⅲ-4] 유로터널 사업 추진 체계도 31
[그림 Ⅲ-5] 유로스타 34
[그림 Ⅲ-6] Eurostar 연도별 이용객 현황 34
[그림 Ⅲ-7] 화물 운송 열차(Class 92) 35
[그림 Ⅲ-8] 일반철도 연도별 화물량 36
[그림 Ⅲ-9] 트럭 셔틀 37
[그림 Ⅲ-10] Le shuttle 연간 화물량 38
[그림 Ⅲ-11] 여객 셔틀 탑승 장면 39
[그림 Ⅲ-12] 여객용 셔틀 내부 모습 39
[그림 Ⅲ-13] Le shuttle 연간 이용객 수 40
[그림 Ⅲ-14] 유로터널 연도별 교통량 42
[그림 Ⅲ-15] 세이칸 터널 노선도 49
[그림 Ⅲ-16] 세이칸 터널 종단면도 50
[그림 Ⅲ-17] 세이칸 터널의 구조 50
[그림 Ⅲ-18] 세이칸 터널 운행 열차(Cassiopeia, Super Hakucho) 52
[그림 Ⅲ-19] 세이칸 터널 통과 열차 승객수 54
[그림 Ⅲ-20] 외레순드교와 인공섬 전경 57
[그림 Ⅲ-21] 외레순드교 노선도 58
[그림 Ⅲ-22] 외레순드 해저터널 횡단면도 58
[그림 Ⅲ-23] 외레순드 터널 추진 체계도 60
[그림 Ⅲ-24] 외례순교 철도 운송량 62
[그림 Ⅲ-25] 외레순드교 도로 통행량 63
[그림 Ⅲ-26] 동경만 해저터널의 노선 및 전경 68
[그림 Ⅲ-27] 동경만 해저터널의 노선 및 단면도 68
[그림 Ⅲ-28] 링컨 터널 입구 전경 69
[그림 Ⅲ-29] 홀 랜드 해저터널 노선도 및 터널 내부 전경 70
[그림 Ⅲ-30] 홍콩 해저터널 노선 및 단면 71
[그림 Ⅴ-1] 부산-후쿠오카 초광역경제권의 이미지 94
[그림 Ⅴ-2] 협력사업 체계도 95
[그림 Ⅴ-3] 환황해권의 한·중·일 일일비지니스 가능권역 분석 (항공이용) 99
[그림 Ⅴ-4] 한·일 열차 공동화물운송 체계 99
[그림 Ⅴ-5] 동북아 주요도시의 권역별 위치도 101
[그림 Ⅴ-6] 대륙횡단 철도망 구상도 102
[그림 Ⅴ-7] 동북아 순환 철도망 구상도 103
[그림 Ⅴ-8] 환황해 철도망 구상도 103
[그림 Ⅴ-9] 아시안 하이웨이 104
[그림 Ⅴ-10] 아시아 하이웨이 1호선(AH1) 105
[그림 Ⅴ-11] 유로터널 노선도 및 횡단면도 106
[그림 Ⅴ-12] 동경만 해저터널 107
[그림 Ⅴ-13] 리니어 모터카 109
[그림 Ⅴ-14] 일한터널 제안 노선 개념도 112
[그림 Ⅴ-15] 일한터널연구회 제안 노선 112
[그림 Ⅴ-16] 이끼·쓰시마 지역 통과 노선대 및 역사 예정지 115
[그림 Ⅴ-17] 노선대안의 한국측 접속부 현황 117
[그림 Ⅴ-18] 한일해저터널의 대안노선 119
[그림 Ⅴ-19] 한·일 해저터널 입구부근 조사 사갱 내부 121
[그림 Ⅴ-20] 한·일 해저터널 예상 노선주변의 지질 개요 122
[그림 Ⅴ-21] 한·일 해저터널 예상 지질 종단면도 124
[그림 Ⅴ-22] 일한터널 연구회의 지질 종단면도 124
[그림 Ⅴ-23] 한·일해저터널 부산구간(가덕도 일원)의 대표 지층단면도 126
[그림 Ⅴ-24] 한·일해저터널 구간의 위성사진 128
[그림 Ⅴ-25] NATM 공법 시공 사례 132
[그림 Ⅴ-26] Shield TBM 장비 133
[그림 Ⅴ-27] Shield TBM 시공도 134
[그림 Ⅴ-28] 침매터널 시공 개요도 135
[그림 Ⅴ-29] 침매터널의 시공방법 136
[그림 Ⅴ-30] 개착공법 시공 사례 137
[그림 Ⅴ-31] C-1 노선의 연차별 추정 공사비 144
[그림 Ⅴ-32] C-1 노선의 연차별 추정 누적공사비 145
[그림 Ⅴ-33] C-2 노선의 연차별 추정 공사비 146
[그림 Ⅴ-34] C-2 노선의 연차별 추정 누적공사비 147
[그림 Ⅴ-35] 한일터널 최적 노선안 비교 149
[그림 Ⅴ-31] C-1 노선의 연차별 추정 공사비 143
[그림 Ⅴ-32] C-1 노선의 연차별 추정 누적공사비 144
[그림 Ⅴ-33] C-2 노선의 연차별 추정 공사비 145
[그림 Ⅴ-34] C-2 노선의 연차별 추정 누적공사비 146
[그림 Ⅴ-35] 한일터널 최적 노선안 비교 148
[그림 Ⅵ-1] 한·일 해저터널의 1, 2차 영향권 163
[그림 Ⅵ-2] 한·일 해저터널의 화물수요 예측과정 177
[그림 Ⅵ-3] 시나리오 플래닝 프로세스 178
[그림 Ⅵ-4] 불확실성과 영향력 정도에 따른 핵심동인의 분류 179
[그림 Ⅵ-5] 핵심 동인 조합으로 가능한 시나리오 181
[그림 Ⅵ-6] 채택된 시나리오 및 시나리오명 182
[그림 Ⅵ-7] 각 시나리오에 따는 설명과 한일해저터널의 영향 184
[그림 Ⅵ-8] 각 시나리오의 한일해저터널 활용 가능성 및 발생 가능성 185
[그림 Ⅵ-9] 물동량 전환효과 추정 187
[그림 Ⅵ-10] 일본, 큐슈경제권의 수출입금액의 변화분석 188
[그림 Ⅵ-11] 부산항의 큐슈 지역 내 주요 교역항만 위치도 190
[그림 Ⅵ-12] 시나리오별 한일해저터널 물동량 전망(2010-2050) 192
[그림 Ⅶ-1] 해저터널 건설투자에 따른 한일 생산유발효과 207
[그림 Ⅷ-1] 응답자 연령대 216
[그림 Ⅷ-2] 응답자 학력 216
[그림 Ⅷ-3] 응답자 직업 217
[그림 Ⅷ-4] 응답자 거주지역 217
[그림 Ⅷ-5] 일본 방문 경험 218
[그림 Ⅷ-6] 한일해저터널 인지여부 218
[그림 Ⅷ-7] 한일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찬반 221
[그림 Ⅷ-8] 한일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찬반(인터넷 조사) 221
[그림 Ⅷ-9] 한일해저터널 건설 필요 여부 223
[그림 Ⅷ-10] 한일해저터널 건설 필요 여부(인터넷 조사) 224
[그림 Ⅷ-11]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226
[그림 Ⅷ-12]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이유 227
[그림 Ⅷ-13] 한일해저터널이 부산에 미치는 효과 227
[그림 Ⅷ-14] 한일해저터널이 부산에 미치는 효과(인터넷 조사) 228
[그림 Ⅷ-15] 한일해저터널의 건설시기 231
[그림 Ⅷ-16] 한일해저터널의 명칭 231
[그림 Ⅷ-17] 해저터널 건설시 활성화 지역 232
[그림 Ⅷ-18] 한일해저터널의 건설 지역 232
[그림 Ⅷ-19] 나고야성 유적지 및 가라츠요 작품 235
[그림 Ⅷ-20] 카라츠성 천수각 전경 236
[그림 Ⅷ-21] 일본의 대중국 무역규모의 추이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