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3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7
3. 연구의 흐름도 9
Ⅱ. 보건의료관광의 시장구조 및 국제마케팅 구성요소 13
1. 보건의료관광 유형 및 구조 13
2. 보건의료관광 프로그램 개발 20
3.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믹스 요소 26
Ⅲ. 국내외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사례 37
1. 국외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37
2. 국내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47
Ⅳ.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현황 분석 59
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여건 및 잠재력 분석 59
2. 부산지역 선도 의료기관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환경 분석 69
Ⅴ.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95
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비전 및 추진 방향 95
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기반 조성 정책 99
3.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포지셔닝 전략 121
4.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믹스 전략 134
Ⅵ.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네트워크 방안 157
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네트워크 기반 조성 정책 157
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공동 협력네트워크 방안 167
참고문헌 178
◎ 국내문헌 178
◎ 외국문헌 178
◎ 해외 인터넷사이트 178
부록 179
<표 Ⅱ-1> 보건의료관광 산업육성 유형 16
<표 Ⅱ-2> 주요 국가의 보건의료관광 경쟁 우위 상품 현황 24
<표 Ⅱ-3> 주요 국가의 보건의료관광 프로그램 개발 사례 25
<표 Ⅱ-4> 주요 의료관광 알선회사 현황 28
<표 Ⅱ-5> 전략적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믹스 요소 32
<표 Ⅲ-1> 싱가포르의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39
<표 Ⅲ-2> 태국의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42
<표 Ⅲ-3> 인도의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44
<표 Ⅲ-4> 주요 목적지국가의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성공 전략 46
<표 Ⅲ-5> 서울시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52
<표 Ⅲ-6> 인천시 송도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54
<표 Ⅲ-7> 대구시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56
<표 Ⅳ-1> 부산지역 보건의료 사업체 비중 및 증가율 62
<표 Ⅳ-2> 부산지역 보건의료 종사자수 비중 및 증가율 63
<표 Ⅳ-3> 부산지역 의료기관 현황 및 비중 (2007년) 64
<표 Ⅳ-4> 부산지역 의료부문 진료실적 현황 (2007년) 65
<표 Ⅳ-5> 부산지역 의료인력 현황 (2007년) 65
<표 Ⅳ-6> 부산지역 전문과별 전문의 현황 및 비중 (2007년) 66
<표 Ⅳ-7> 부산지역 외래객의 국적별 현황과 비중 67
<표 Ⅳ-8> 부산지역 외래객 중 보건의료관광객 비중 68
<표 Ⅳ-9> 부산지역 선도 의료기관 연도별 외국인환자 현황 79
<표 Ⅳ-10> 선도 의료기관의 2015년 외국인환자 유치 목표 80
<표 Ⅳ-11> 외국어 기반 구축 현황 83
<표 Ⅳ-1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SWOT 92
<표 Ⅴ-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대표 홈페이지 구성 116
<표 Ⅴ-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지표 도출 120
<표 Ⅴ-3>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혁신적 국제마케팅 전략 구축 122
<표 Ⅴ-4>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핵심 역량 분석에 따른 국제마케팅 전략 128
<표 Ⅴ-5>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목표 국가 및 전략 130
<표 Ⅴ-6>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목표 국가 특성 분석에 따른 국제마케팅 전략 132
<표 Ⅴ-7> 부산지역 경쟁 우위 및 연계 상품과 개발 전략 136
<표 Ⅴ-8>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입국 경로 진행 내용 140
<표 Ⅴ-9>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객 프로세스 진행 내용 152
<표 Ⅵ-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네트워크 영역 및 대상 157
<표 Ⅵ-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민간기관 공동 협력 내용 162
<그림 Ⅰ-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및 네트워크 전략 방향 7
<그림 Ⅰ-2> 연구의 흐름도 9
<그림 Ⅱ-1> 보건의료관광객 목적·내용·상황에 따른 보건의료관광 유형 14
<그림 Ⅱ-2> 보건의료관광시장 구조 형성의 주요 결정요인 19
<그림 Ⅱ-3> 주요 국가의 보건의료관광 특성 23
<그림 Ⅱ-4>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핵심요소 33
<그림 Ⅱ-5>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수립 과정 34
<그림 Ⅳ-1> 보건의료관광 육성을 위한 우선 개선 사항 71
<그림 Ⅳ-2> 부산지역의 보건의료관광 발전 가능성 71
<그림 Ⅳ-3> 부산지역의 보건의료관광 경쟁력 72
<그림 Ⅳ-4> 보건의료허브 구축 경쟁 지역 73
<그림 Ⅳ-5> 보건의료관광 추진 이유 73
<그림 Ⅳ-6> 외국인환자 최초 진료 74
<그림 Ⅳ-7> 동반자 현황 74
<그림 Ⅳ-8> 경증환자 진료비용 75
<그림 Ⅳ-9> 중증환자 진료비용 75
<그림 Ⅳ-10> 입국 및 국내 거주 외국인환자 수 연도별 평균 현황 비교(명) 76
<그림 Ⅳ-11> 연도별 입국 및 국내거주 외국인환자 진료비용 평균현황(백만 원) 77
<그림 Ⅳ-12> 전체 외국인환자 수 연도별 평균 현황(명) 78
<그림 Ⅳ-13> 전체 외국인환자 진료 비용 연도별 평균 현황(백만원) 79
<그림 Ⅳ-14> 방문 국가별 외국인환자 현황 80
<그림 Ⅳ-15>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자원 도출 (다중응답) 81
<그림 Ⅳ-16> 경쟁 우위 전략 진료 분야 (다중응답) 82
<그림 Ⅳ-17> 물적 인프라 구축 현황 83
<그림 Ⅳ-18> 인적 인프라 구축 현황 84
<그림 Ⅳ-19> 의료사고 대비 실행 또는 계획 중인 부문 (다중응답) 84
<그림 Ⅳ-20> 외국인환자 위해 계획 또는 실행 중인 서비스 (다중응답) 85
<그림 Ⅳ-21> (벤치마킹 경험 있을 경우) 벤치마킹 부문 (다중응답) 86
<그림 Ⅳ-22> 외국인환자 진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실행중인 부문 (다중응답) 87
<그림 Ⅳ-23> 외국인환자 유치 확대를 위해 계획하고 있는 부문
(2015년 완료 예정) 87
<그림 Ⅳ-24>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의 국제마케팅 강점 (다중응답) 88
<그림 Ⅳ-25> 주요 홍보 및 광고 자료 (다중응답) 88
<그림 Ⅳ-26> 적극적인 국제마케팅의 장애 요인 89
<그림 Ⅳ-27>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실행 현황 (다중응답) 89
<그림 Ⅳ-28> 보건의료관광 해외 협력 대상 (다중응답) 90
<그림 Ⅳ-29>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협력방법 및 매체요소 90
<그림 Ⅳ-30>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전략 91
<그림 Ⅴ-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비전 및 기반조성 정책 95
<그림 Ⅴ-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 성공의 전제조건 98
<그림 Ⅴ-3> 부산시 보건의료관광진흥센터 주요역할 및 업무내용 101
<그림 Ⅴ-4> 부산시 국제환자센터 및 보건의료관광홍보센터 설치 105
<그림 Ⅴ-5>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원스톱 시스템 구축 106
<그림 Ⅴ-6> 외국인환자 사전 및 사후 관리시스템 111
<그림 Ⅴ-7> 부산지역 의료산업클러스터 구축 119
<그림 Ⅴ-8>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혁신적 국제마케팅 전략 123
<그림 Ⅴ-9> 부산국제보건의료(Busan International Health) 브랜드 구축 전략 126
<그림 Ⅴ-10>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국제마케팅믹스 7P's 134
<그림 Ⅴ-11>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최적가격 산정 (Price) 137
<그림 Ⅴ-12>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입국 편의 증진 방안 (Place) 139
<그림 Ⅴ-13> 부산지역 의료기관 입국 경로 (Place) 141
<그림 Ⅴ-14>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세일즈 촉진 (Promotion) 142
<그림 Ⅴ-15> 부산지역 의료기관 세일즈 촉진 (Promotion) 143
<그림 Ⅴ-16>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인적 인프라 구축 (People Infra) 147
<그림 Ⅴ-17>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객 프로세스 구축 (Process) 151
<그림 Ⅵ-1> 보건의료관광 글로벌 네트워크화 158
<그림 Ⅵ-2> 정부 관계부처 간 공동협력 체계 159
<그림 Ⅵ-3> 부산시 보건의료관광산업 경쟁력 협의체 구성 160
<그림 Ⅵ-4>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관련 민간기관 공동 협력 161
<그림 Ⅵ-5>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민간기관 공동 협력 체계 구축 162
<그림 Ⅵ-6> 부산지역 의료기술확산 네트워크 구축 166
<그림 Ⅵ-7>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공동 협력네트워크 방안 167
<그림 Ⅵ-8>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공동 사업화 제휴 협력 체제 구축 170
<그림 Ⅵ-9> 홍보 채널 네트워크 구축 172
<그림 Ⅵ-10> 부산지역 보건의료관광 협력네트워크 모델 구축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