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3. 연구의 내용 ······················································································ 5
Ⅱ. 생태교통의 개념 및 추진사례
1. 생태교통의 개념 ·············································································· 9
2. 국내외 추진사례 ············································································ 12
Ⅲ. 생태교통 평가지표 개발 및 실태분석
1. 생태교통 관련 평가지표 개발사례 ·············································· 23
1) ICLEI의 생태교통 평가지표 ························································· 23
2) 유사지표 사례 ················································································ 25
3) 시사점 ····························································································· 28
2. 생태교통 평가지표 개발 ······························································· 29
1) 평가지표 개발의 개요 ·································································· 29
2) 생태교통 평가지표 개발 ······························································ 31
3) 가중치 산정 ··················································································· 39
3. 7대 도시의 생태교통 평가 ··························································· 42
1) 평가개요 ························································································ 42
2) 평가결과 ························································································ 44
Ⅳ. 부산시 생태교통정책 추진방향
1. 방안별 우선순위 분석 ·································································· 65
1) 분석방법 ························································································ 65
2) 분석결과 ························································································ 68
2. 생태교통 활성화 방안 ································································· 74
1) 종합분석 ······················································································· 74
2) 생태교통의 공급정도 제고방안 ················································ 75
3) 생태교통의 이동효율성 제고방안 ············································ 78
4) 생태교통 친환경성 제고방안 ···················································· 91
5) 생태교통 사회적 포용성 제고방안 ··········································· 95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 105
2. 정책제언 ······················································································ 109
Abstract 111
참고문헌 113
부록 설문지 117
<표 Ⅱ-1> 생태교통의 특성 10
<표 Ⅱ-2> 생태교통과 타 용어와의 차이점 10
<표 Ⅱ-3> 생태교통수단의 종류 11
<표 Ⅲ-1> ICLEI 생태교통시프트 프로그램의 평가지표 24
<표 Ⅲ-2> 한국교통연구원의 교통부문 지속가능성 평가지표(2004년) 25
<표 Ⅲ-3> 국토해양부의 지속가능성 관리지표 26
<표 Ⅲ-4> UITP와 ISTP의 지속가능 교통지표 26
<표 Ⅲ-5> GPI의 지속가능한 교통의 평가지표 27
<표 Ⅲ-6> 평가지표 관련 용어 정리 30
<표 Ⅲ-7> 평가지표의 속성 31
<표 Ⅲ-8> 1차 생태교통 평가지표 선정 33
<표 Ⅲ-9> 전문가 설문조사 개요 36
<표 Ⅲ-10> 생태교통 평가지표 선정결과 38
<표 Ⅲ-11> Saaty의 상대비교 9점 척도 39
<표 Ⅲ-12> 가중치 산정 결과 40
<표 Ⅲ-13> 평가지표별 자료출처 43
<표 Ⅲ-14> 환경친화적자동차 보급수준 평가지표 44
<표 Ⅲ-15> 대중교통수단 확보수준 평가지표 45
<표 Ⅲ-16> 비동력‧무탄소교통수단 확보수준 평가지표 46
<표 Ⅲ-17> 생태교통의 공급정도 평가결과 종합 47
<표 Ⅲ-18> 접근성 수준 평가지표 48
<표 Ⅲ-19> 이용편의 수준 평가지표 49
<표 Ⅲ-20> 비용 수준 평가지표 50
<표 Ⅲ-21> 생태교통의 이동효율성 평가결과 종합 51
<표 Ⅲ-22> 친환경성 수준 평가지표 52
<표 Ⅲ-23> 생태교통의 친환경성 평가결과 종합 53
<표 Ⅲ-24> 안전성 수준 평가지표 54
<표 Ⅲ-25> 교통복지 수준 평가지표 55
<표 Ⅲ-26> 도시별 생태교통 관련계획별 시행기간 56
<표 Ⅲ-27> 정책시행의지 평가결과 57
<표 Ⅲ-28> 생태교통의 사회적 포용성 평가결과 종합 57
<표 Ⅲ-29> 도시별 평가결과 종합 58
<표 Ⅳ-1> 생태교통 활성화 방안 후보군 65
<표 Ⅳ-2> 생태교통의 공급정도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69
<표 Ⅳ-3> 생태교통의 이동효율성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70
<표 Ⅳ-4> 생태교통의 친환경성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71
<표 Ⅳ-5> 생태교통의 사회적 포용성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73
<표 Ⅳ-6> 환경부의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 76
<표 Ⅳ-7> 2014년도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예산현황 78
<표 Ⅳ-8> 보도폭원별 평균보도폭 78
<표 Ⅳ-9> 여객시설 접근로의 보행환경 현황 81
<표 Ⅳ-10> 환승센터 현황 84
<표 Ⅳ-11> 상습정체구간 현황 93
<표 Ⅳ-12> 교통정보서비스 현황 94
<표 Ⅳ-13> 생태교통 관련 부서 및 담당업무 현황 99
<표 Ⅴ-1> 생태교통 평가지표 및 가중치 106
<표 Ⅴ-2> 도시별 평가결과 108
<표 Ⅴ-3> 생태교통 활성화 방안 108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6
<그림 Ⅱ-1> 도야바시의 루프라인 프로젝트 12
<그림 Ⅱ-2> 사이타마시의 전기자동차 공유 사업 14
<그림 Ⅱ-3> 창원시 환경수도 프로젝트사업 14
<그림 Ⅱ-4> 멕시코시티의 도심 보행존 프로젝트 행사 15
<그림 Ⅱ-5> 콜롬비아 보고타의 트랜스밀레니오 16
<그림 Ⅱ-6> 생태교통 수원 2013의 행사 내용 18
<그림 Ⅱ-7> 콜롬비아의 시클로비아 행사 현장 및 노선도 19
<그림 Ⅲ-1> 평가지표의 구조 30
<그림 Ⅲ-2> 생태교통 평가지표의 구조(초안) 32
<그림 Ⅲ-3> 생태교통 평가지표의 구조(최종) 37
<그림 Ⅲ-4> 개별목표별 가중치 비교 41
<그림 Ⅲ-5> 상세목표별 가중치 비교 41
<그림 Ⅲ-6> 친환경적자동차 확보수준 평가결과 45
<그림 Ⅲ-7> 대중교통수단 확보수준 평가결과 46
<그림 Ⅲ-8> 무동력‧무탄소 교통수단 확보수준 평가결과 47
<그림 Ⅲ-9> 접근성 수준 평가결과 49
<그림 Ⅲ-10> 이용편의 수준 평가결과 50
<그림 Ⅲ-11> 비용 수준 평가결과 51
<그림 Ⅲ-12> 친환경성 수준 평가결과 53
<그림 Ⅲ-13> 안전성 수준 평가결과 54
<그림 Ⅲ-14> 교통복지 수준 평가결과 56
<그림 Ⅲ-15> 도시별 개별목표별 달성도 59
<그림 Ⅲ-16> 도시별 개별목표간 달성도 격차 59
<그림 Ⅲ-17> 개별목표별 도시간 격차 60
<그림 Ⅲ-18> 부산의 개별목표 달성 수준 60
<그림 Ⅳ-1> 제고방안 우선순위 분석방법 67
<그림 Ⅳ-2> 생태교통의 공급정도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68
<그림 Ⅳ-3> 생태교통의 이동효율성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70
<그림 Ⅳ-4> 생태교통의 친환경성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71
<그림 Ⅳ-5> 생태교통의 사회적 포용성 제고방안별 우선순위 72
<그림 Ⅳ-6> 서울시 용산구 보행환경개선지구사업 76
<그림 Ⅳ-7> 국외 자동차진입억제용 말뚝의 설치사례 79
<그림 Ⅳ-8> 일본의 무전주화를 통한 보행로 확보(전, 후 비교) 80
<그림 Ⅳ-9> 보도점유율의 최소화를 위한 버스정류장 개선(안) 82
<그림 Ⅳ-10> 알링턴 카운티의 TOD 전․후 비교 83
<그림 Ⅳ-11> 스페인 마드리드의 광역입체환승센터 86
<그림 Ⅳ-12> 스페인 마드리드의 광역입체환승센터 단면도 87
<그림 Ⅳ-13> 버스정보안내단말기의 표출영상 88
<그림 Ⅳ-14> 버스정보안내단말기의 표출화면 개선안 88
<그림 Ⅳ-15> 동천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현황 및 조감도 89
<그림 Ⅳ-16> 낙동남로와 황령로의 대기오염도 조사결과 91
<그림 Ⅳ-17> INRIX사의 교통예보정보 제공사례 95
<그림 Ⅳ-18> 해외의 생활도로 속도규제 97
<그림 Ⅳ-19> 시케인 기법의 주차공간 확보사례 98
<그림 Ⅳ-20> 일본 Heartful 드라이버의 교육내용 101
<그림 Ⅳ-21>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서 102